본문 바로가기
도비와 독일/독일 생활🇩🇪

독일) 학생비자 대신 받은 임시비자 - 변호사님과 상담 받았어요

by dobbie und berlin 2023. 11. 13.
반응형

 

 

비자 테어민까지는 빠르게 잡았는데 인터뷰에서 이야기가 잘못된 탓인지 학생비자 대신 1년짜리 임시비자를 받았다. 무비자 상태에서 입국해서 받은 임시 비자라서 독일 외에는 어디든 갈 수가 없는 상황. 비자청에 문의를 넣어두긴 했지만 답변만 하염없이 기다릴 수도 없고 주변에서 변호사님을 찾아가 보란 말에 비자 말고도 겸사겸사 조언받고 싶은 게 있어서 변호사님 사무실로 방문.

 

사무실을 방문하자 데스크 직원분도 변호사님도 모두 친절하게 대해주셨다. 상담에서 내 상황을 설명하자 변호사님은 그냥 내가 운이 없었다고 하셨다. 그리고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있었는지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셨다. 러우 전쟁 이후로 베를린에 난민 숫자가 급속도로 늘었기 때문에 비자청의 업무량도 그에 비례하여 늘어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usbildung을 마친 사람들을 바로바로 업무에 투입했다고 한다. 그로 인해 트레이닝이 완벽히 되지 않은 직원들이 늘어나서 이런 일이 전보다 더 많아진 것 같다고 하셨다. 

 

그 이야기를 듣고 나서야 왜 비자청 직원이 내 서류를 보고 이해를 하지 못하고 다른 직원에게 물으러 다녔는지 이해를 할 수 있었다. 학생비자가 제일 받기 쉬운 비자 종류였는데, 정말 난 운이 없었던 것이다.

 

아무튼 현시점에서는 변호사님의 도움이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어서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일을 맡기기로 했다. 

어쩐지 비자테어민이 너무 쉽게 잡혔다 싶더라니. 역시 해외생활에서 '쉽게 쉽게'는 없다. 휴

 


 

비자청 방문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잘 준비해 가시길 바랍니다 :)

728x90

댓글